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각한 질환들을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콜레스테롤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은 각각 LDL(저밀도지질단백질),HDL(고밀도 지질단백질)을 일컫는, 문제가 되는 건 LDL, 즉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에 의해 유발되는 각종 뇌와심혈관계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LDL은 혈액 속에서 산화되어 혈관 내벽을 파고들며 쌓이게 되며,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심각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 없이 방치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심근경색, 또는 동맥경화나 뇌졸중 등 매우 위험한 뇌,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LDL수치 확인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먼저 LDL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를 알아봐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식생활로 인한, 특히 트랜스지방이나 포화지방이 많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 육류 위주의 섭취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관벽이 두꺼워지며 동맥경화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열량 음식 섭취 자제

때문에 평소 고열량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식사습관이 있다면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량 음식 섭취를 절제하면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무엇보다도 LDL 수치를 높이는 원인은 바로 간에서 합성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특히 육류나 패스트푸드 등에 많은 포화지방의 경우, 간에서 LDL이 합성되는 것을 촉진시키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 섭취

반면 연어나 고등어 등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생선 기름 속 EPA,DHA 성분이 LDL을 분해하고 배출해 농도를 낮춰주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만 보더라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을 위해 자제해야 하는 음식을 알아봤다면 도움이 되는 음식도 살펴봐야 하겠지요?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즉 등푸른 생선이나 아보카도, 올리관브오일 등이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 위주로섭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검은콩,렌틸콩과 같은 콩류, 귀리, 현미 등 통곡물, 양배추나 과일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마지막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식이요법과 더불어 꾸준하게 관리해 주면 좋은 운동요법입니다.

비만은 LDL 수치를 높이는 주범입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또한 요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가 많은데, 음식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함께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