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효능 면역 기능 걱정된다면 챙겨야 할 영양소

아연 효능 면역 기능이 걱정된다면 챙겨야 할 영양소

오늘은 생체성분을 이루는 무기질, 즉 필수 미네랄의 원소 종류 중 하나인 아연 효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어느 영양소도 우리 몸에 중요하지 않을 수 없지만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에 작용하는 아연은 세포 성장 및 골격 형성에 관여하며, 면역체계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냄새를 맡고 맛을 보는 감각을 유지하는 데도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효능

아연효능

면역력강화

아연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요즘 무엇보다도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면역체계의 기능, 즉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노출되기 쉬워지며, 각종 감염성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에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 생성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로, 꾸준히 섭취할 시 면역력을 강화시켜 각종 유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항상화 작용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몸속 염증을 제거에 도움을 주는 것 또한 아연 효능 중 하나입니다. 호흡과 함께 들어온 산소가 우리 몸에 이로운 대사작용을 돕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활성산소는 체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가 하면, 세포의 산화를 촉진해 노화와 각종 염증을 유발하게 합니다. 해당 성분의 항산화 기능은, 세포를 공격해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유해 세균으로부터 정상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여드름이나 습진 등 각종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 바로 아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인 테스토스테론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여드름 피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백혈구 기능 활성화

아연 효능 중 백혈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있는데요. 백혈구는 여러 종류의 피부 감염질환의 회복에 필수적이며, 상처로 인해 비롯되는 2차 감염의 위험에서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콜라겐을 생성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피부 재생과 회복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해당 성분은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상당해, 인지 기능에 효과적인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B6과 함께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 뇌 기능을 강화 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아연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해당 성분이 결핍되는 증상으로는 성장 저하와 식욕부진이 있으며, 후각 및 미각의 상실, 피부 트러블, 우울증, 탈모, 피로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체내 아연이 부족하면 가장 먼저 정상적인 세포 생성이 이뤄지지 못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며 이로 인해 각종 질환에 걸리기 쉬워지게 됩니다.

또한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해당 성분의 필요성을 숙지해야 하는데, 커피는 체내 아연 흡수율을 상당량 떨어뜨리게 하는 주범으로 다양한 결핍 증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력과 함께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필수 미네랄 성분, 부족함이 없도록 항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평소에 아연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