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병목현상을 계산하는 방법

컴퓨터 병목현상을 계산하는 방법

컴퓨터를 조립하거나 구입을 할 때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 병목현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처음 컴퓨터를 다루시는 분들은 이 말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이 쓰이게 되는데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컴퓨터 병목현상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병목현상이란?

컴퓨터 병목현상 1 379 237

컴퓨터 부품은 다양하게 있는데 이러한 부품들의 조합이 맞지 않게되면 성능이 낮츤 부품으로 성능차이가 나는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여러 부품들의 균형이 맞지 않게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정 부품이 제성능을 못내고 그 이하의 성능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 병목현상 2 557 400

사진과 같다고 볼 수 있으며 cpu 성능이 너무 높지만 그 성능을 그래픽카드가 못따라간다면 cpu는 제대로 구동되지 않으며 낮은 성능으로만 구동이 되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컴퓨터 병목현상 계산을 해야하는제 간단하게 사이트를 통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병목현상 계산기

컴퓨터 병목현상 3 910 267

Bottleneck Calculator – PC Builds (pc-builds.com)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컴퓨터 부품별로 병목현상이 일어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곳으로 접속을 해줍니다.

컴퓨터 병목현상 4 514 512

바로 상단에 bottleneck calculator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컴퓨터 병목현상에 대해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에 대해서도 알 수 있으며 컴퓨터를 구입하기전에 미리 견적을 볼때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를 입력을 해주고 calculate를 눌러줍니다.

컴퓨터 병목현상 5 499 675

예시로 라이젠 3600과 rtx 2070 그래픽카드 그리고 메모리 16gb를 입력해주었습니다. 이 때 오버클럭을 하였다면 advanced settings에 체크를 하시고 어느정도 오버클럭을 하였는지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컴퓨터 병목현상 6 540 533

결과치가 나오면 각 부품별로 100%로 구동할 때의 성능수치 및 부품별 성능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컴퓨터 병목현상에 대한 퍼센트를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병목현상 7 501 415

각 컴퓨터 작업환경에 다라서 1080p, 1440p, 2160p 등에 따른 컴퓨터 병목현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선택하여서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10% 미만의 성능차이가 있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컴퓨터 병목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컴퓨터를 마추게 된다면 그만큼 더 효율적이며 가성비가 좋은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병목현상으로 인해서 이중지출을 막고 시너지 좋은 컴퓨터를 맞추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