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 방법 및 주의점 총정리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자동차 리스 방법 및 주의점 총정리

평소에 타고 싶었던 자동차가 있는데 당장 구입하는 것이 불가하거나 한번 타 보고 싶을 때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는데요, 장점이나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스 방법

자동차 리스 장점을 먼저 짚어보자면, 금전적인 부담을 낮추어 준다는 거십니다. 평소에 타고 싶었는데 부담이 되어 미루고 있거나 접하지 못했다면 일정기간 동안에 빌려서 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드림카나 외제차 등이 특히 인기가 많고 젊은 층 사이에서 리스하여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관련 : 자동차 리스 방법

자동차 리스 방법은 견적을 우선 받아 보아야 합니다. 기간을 어느 정도로 설정하느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는데, 전문점을 통하여 견적을 받기 보다는 여러 업체를 비교하여 가격을 맞추어 보는 것이 유리해 질 수 있습니다. 조건에 비해 견적이 괜찮은 곳을 컨텍해야 하고 계약 보증금을 설정하여 만료할 때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방법

보통 자동차 리스 기간은 24개월, 36개월, 48개월로 나누어서 진행할 수 있고 최소 12개월에서 최대 60개월까지 계약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기간이 만료 되기 전에 파기하는 경우에는 해약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고 만료 되고 나서 보증금을 돌려 받고 해지하거나 상계하여 인수해 계속 운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해도 ‘허’나 ‘하’ 넘버가 아니기 때문에 번호판이 일반 번호판과 다름이 없어서 렌트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렌터카하고는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이나 개인사업자를 등록한 사람들은 자동차 리스비용에 대해 회사 돈으로 비용 처리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세금을 절약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에도 일반 자동차와 동일하게 가입해야 하고 만료 후에도 일반 자동차를 구매해 계약할 때에도 운전 경력하고 무사고 경력 등 인정 받을 수 있으며 리스 자동차를 그대로 인수하여 구매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했어도 사고 렌터카와 달리 사고 경력이 발생할 수 있어서 금전적인 불 이익이 발생될 수 있어 내 차를 운전하듯이 조심해야 합니다.

자동차 리스 방법

벤츠 GLA의 경우 매 월 54 만원 정도 기준하고 있고 벤츠 GLB는 매 월 55만원 정도, 벤츠GLC300 쿠페는 80만원 정도 됩니다. 물론,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고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본인이 평소에 관심 있었던 차종에 대해서 전문가와 상담하여 진행해 보길 바라고 한 곳만 비교해 보는 것이 아니라 몇 군데 정도 비교해 보면서 결정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장기 렌트를 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할 수 있지만 한 달에 납부하게 되어도 본인 자산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동차 리스를 할 때에는 신중이 결정해야 한다는 것까지 참고해 보며 합리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및 과태료는 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