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 캠페인 의미 알고 노쇼 방지를 위한 해결방안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노쇼 캠페인 의미 알고 노쇼 방지를 위한 해결 방안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예약을 하는데, 해당 일자에 사용하지 않고 무단으로 이용하지 않거나 시간이 되는 바로 직전에 예약을 취소해 버려서 손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노쇼 캠페인이 실시 중인데요, 어떠한 것을 말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쇼 캠페인

NO SHOW라는 것은, 예약을 하고 나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예약을 했다가 취소 할 수도 있지 라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데, 업체 입장에서는 경제적인 피해가 생기기도 하고 정신적으로도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관련 : 노쇼 캠페인

최근의 피해 사례들을 확인해 보면 대규모로 단체 예약을 했다가 착각이라면서 바로 직전에 취소 하기도 하는데, 이 때에도 다른 손님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손실이 생겨 버립니다. 업주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손실이 생길 것이라는 경각심을 갖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피해들을 예방하기 위해서 노쇼 캠페인이 생겨난 것입니다.

노쇼 캠페인

정부에서는 노쇼 캠페인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위약금 규정을 개선하였습니다. 연회시설을 사용하는 경우 한 달 이전으로 취소할 때 따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고 7일 이전으로 취소할 때에는 계약금만큼 위약금이라는 것이 발생하고 7일 전 이후에 취소를 할 때에는 이용 금액의 10%정도 위약금이 발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외식업의 경우 사업자 사정으로 취소할 때에는 예약 보증금의 2배를 환급 해 주어야 하고 예약 시간 1시간 전 이전 취소할 때에는 별도의 예약금이 없고 예약 보증금도 환급해 주어야 합니다.

예약 부도를 하는 경우 블랙리스트로 등재될 수 있고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중재해야 하고 위약금 명목의 벌금을 부과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노쇼 캠페인은 노쇼 근절을 위해 개선하도록 만들어진 제도로 소비자로 하여금 소상공인이 입게 되는 피해 등을 사전에 홍보하고 알려주면서 발생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고자 하는 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노쇼 캠페인

노쇼 캠페인은 홍보물이나 리픗릿 그리고 전단지나 스티커를 제작하여 업장 내에 구비하거나 소비자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홍보해 주어야 하고 예약을 못지키는 경우 전화를 꼭 해 주어야 한다는 멘트를 함으로써 책임감을 부과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쇼에 대한 문제는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절하지 못하고 있어 노쇼 캠페인을 실시 중에 있는데요, 이러한 제도들을 통하여 소비자는 인식을 전환해야 하고 오픈테이블을 활용하는 등의 해결 방안으로 제시해야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고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약금 설정만이 답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늘 정보를 참고하면서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

관련 : 소상공인 창업 책 #필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