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 의미와 종류 알아보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메타버스 플랫폼 의미와 종류 알아보기

최근 미래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메타버스 플랫폼이 주목 받고 있는데요,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이란 무엇일까요? “초월”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것은 이전부터 주목 받아 왔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합친 공간을 뜻하는 것으로 사물 인터넷과 같은 ICT 기술력을 탑재 하여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감각을 동원해 현실적인 부분을 극한으로 끌어 올리는 미디어적인 서비스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발달 되어 있는 분야는 “게임” 입니다. 나를 대신 할 수 있는 캐릭터에 대해 플레이 하게 되는 공간으로 제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대표하게 되는 아이템이나 유저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그것에 대한 수익금을 창출하는 것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습니다.

관련 : 메타버스 플랫폼

특히 구글이나 애플 그리고 삼성의 대기업에서도 메타버스 플랫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감옥을 탈출하는 게임을 구현해 내어 수억 대의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도 보면 알겠지만 아바타 의상을 만드는 것이나 다양한 분야에 대해 활성화가 되면서 미래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 되어 대기업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의 분야는 시간이 지날수록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의 생태계보다 확장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웹소설이나 캐릭터 의상 제작, 게임, 웹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로는 국내외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도 판매를 할 전망인데요, 주로 마인크래프트 게임, 로블록스, 네이버의 제페토 게임, 포트나이트 게임, 앤비디아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페이스북 호라이즌, 구글 스타라인 등이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는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의 하나로 비디오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하여 약 2억 장 이상의 판매기록을 갱신 했고 앞으로도 투자 가치가 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것으로 유저들이 수익 창출하는 방식은 게임 컨텐츠를 제작하고 유저들이 자신의 게임을 즐기기 위해 입장권을 구매하게 되면 수익 발생이 되고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의상이나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유저를 대상으로 수익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는 네이버Z에서 운영하고 있고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같은 개념이 3D로 구현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게임 내에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가상 공간이라는 시스템이 고성능으로 탑재 되었고 최근에는 루이비통이나 구찌 등의 명품 브랜드부터 유명 엔터테인머트 회사까지 가세해 이슈가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가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투자 가치가 있다고 판단 되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증권사 수수료 비교 투자 전 체크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