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및 장단점 총정리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및 장단점 총정리

최고의 연비라는 장점이 있어서 차에 관심이 많거나 준비를 하고 계시다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에 대해 궁금해 하실 텐데요, 어떠한 원리로 움직이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개념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는 두 가지 동력원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휘발유 자동차면 연료를 무조건 휘발유만 사용했어야 하고 가스 자동차는 무조건 가스만 넣어 주어야 합니다. 단일 연료의 경우 단일로 연료를 사용해야 굴러가도록 만들어졌지만 하이브리드의 경우 두 가지의 연료를 전부 활용하여 주행한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 :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81316388010716

즉,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는 전기를 이용하여 축전지 모터 회전 동력을 이용하면서 가솔린 엔진이나 LPI엔진 내연기관 동력을 활용하여 상황에 따라 효율적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단점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로 만들어진 것은 어쩔 수 없이 실내 공간이 협소하다는 것입니다. 똑 같은 차량이라 하더라도 실내 공간이 좁습니다. 배터리와 모터가 자동차 트렁크 부분에 들어가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게 된 것이죠.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또한 동급 차량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 등과 비교하면 한 등급 더 높은 차를 구비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기모터와 대용량의 배터리로 차량 제작하는 단계에 비용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동종 차종 대비하여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두 개 연료를 활용하다 보니 내부 구조가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어 만약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부품 역시 재고량이 적어 높은 경정비가 나올 수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덕분에 친환경 차량에 대한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인증을 받고 입력하여 등록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경우 주차 비용 5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이 들어가고 인천공항 주차장 역시 50% 정도 할인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또한 환경개선 부담금 면제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눈 여겨 볼만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덕분에 뛰어난 연비가 갖추어졌습니다. 서울에서 강원도를 기준으로 왕복으로 운전한다 하더라도 주유비가 2만원에서 3만원 수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는 분일수록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이 있을 수 있겠지만 탈수록 부담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와 장점과 단점을 짚어 보았는데요, 본인의 평소 운전 반경을 생각하면서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자동차대출조건 한도 및 필요한 사항 총정리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