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보는법 및 주의사항 용어 정리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주식 차트보는법 및 주의사항 용어 정리

주식을 투자할 계획이 있거나 초보자라면 주식 차트보는법을 심화하여 알기 보다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용어는 무엇인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 합니다. 숙지해야 헷갈리는 일이 없고 제대로 볼 수 있으니 참고해 보도록 합시다.

주식 차트보는법

주식 차트보는법 알기 전에 용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 라는 것은 장 시작(9시)에 형성되는 시작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종가는 장 마감에 형성되는 종결 가격을 말합니다. 고가라는 것은 장중에 가장 높은 가격 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저가는 장중에 가장 낮은 가격을 말합니다. 양봉과 음봉 주식 차트보는법을 알기 전에 이러한 용어들에 대해 정리가 되어야 합니다.

관련 : https://biz.chosun.com/stock/stock_general/2021/09/03/KRTBCQ4GG5G53EA664MDADNEY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주식 차트보는법

주식 차트보는법 양봉은 빨간색, 음봉은 파란색 차트를 의미합니다. 만약 차트에 빨간색 막대기가 있다면 시가보다 종가가 큰 것입니다. 반대로 파란색 막대기가 있다면 시가보다 종가가 큰 것입니다. 하루마다 그래프(봉우리)가 생성되는 것이 일봉을 말하고 일봉 말고도 시간봉, 주봉, 월봉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지칭할 수 있습니다. 보다 쉽게 설명을 해 보자면 그래프를 초에 비유하자면 심지는 그 가격을 한번 찍었었다는 소리이고 몸통 아래는 시가(장시작 가격), 촛대 위는 종가(장마감 가격)를 의미합니다.

꼬리 없는 양봉 이라는 것은 장 시작에 시가로 출발하여 장 중간에도 상승, 마감할 때도 종가가 상승 일 때 나타나는 양봉입니다. 위 꼬리 양봉의 경우 장 시작에 시가로 출발하였으나 장 마감에 하락하면서 내려왔을 때 나타나는 양봉입니다. 아래꼬리 양봉은 장 시작에 하락 하였다가 장 중간에 시가를 넘기면서 장 마감에 상승된 종가일 때 나타나는 양봉입니다. 위아래꼬리 양봉은 장 시작에 하락 하였다가 장 중간에 시가를 돌파했으나 다시 떨어지면서 하락 하였을 때를 나타냅니다.

주식 차트보는법

주식 차트보는법 위아래 꼬리 음봉은 장 시작에 상승했으나 장 중간에 시가 아래로 떨어졌다가 장 마감에는 상승 마감했을 때 나타나는 음봉 입니다. 위 꼬리 음봉은 장 시작에는 상승했으나 장 중간에 시가 아래로 하락하여 장 마감에도 하락했을 때 나타나는 음봉 입니다. 아래 꼬리 음봉은 장 시작에는 하락했으나 장 마감에는 상승으로 마무리 되었을 때 나오는 음봉 입니다.

장 마감 시 종가가 시가보다 높을 시 양봉이라고 하고 낮을 시는 음봉이라고 정리하면 되고 봉우리에 꼬리는 하락이나 상승으로 그만큼 가격을 찍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니 차이를 분명하게 알고 구분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접근해야 하고 주식 차트보는법의 기본이 되는 것들이니 참고하면서 투자를 진행해야 하고 초보자들은 공부하면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주식고수들의 3가지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