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방법 알아보기 #청년사업자 참고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방법 알아보기 #청년사업자 참고

청년사업자들 중에 요즘 같은 시기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놓인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방법은 무엇이 있고 어떤 방법으로 감면할 수 있는지 살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 감면율은 90%로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꼭 알아두시는 것이 도움 되실 것입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방법은 일반 사업자가 아닌 그 중에서도 특히 청년을 중심으로 짚어 보도록 할 것인데요, 청년 이외에도 60세 이상, 장애인, 경력 단절 여성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중소기업 취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제도가 시행된 2012년 1월 1일 이후 중소기업에 취업 또는 재 취업했다면 세금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일반 취업자의 경우 70%, 청년 취업자의 경우 90%까지 감면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본인 자신의 취업 연도에 따라 아래와 같은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을 받으려면 따로 신청해 보아야 하는데, 자격 조건의 경우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만 15세~34세 청년이기만 하면 됩니다. 나이를 만 34세까지 제한을 뒀지만 군대를 다녀온 경우에는 그 기간만큼 인정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2년 군대를 다녀왔다면 만 36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012.1.1부터 202년 12.31일 까지 중소기업에 취업을 해야 해당되며, 취업 일로부터 5 년 되는 달의 말 일까지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역시 업종이 소득세 감면 업종이어야 합니다. 농업, 임업 및 어업, 광업 이거나 제조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 업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 업 또는 건설업, 도소매업, 운수 및 창고업 그리고 숙박 및 음식점업 (주점 및 비 알코올 음료 점 업 제외) 등이 해당 됩니다.

이어서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받을 수 있는 형태는 정보통신업 (비디오물 감상실 운영업은 제외), 부동산업, 연구 개발업, 광고업, 시장 조사 및 여론 조사업,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 시설 관리, 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기술 및 직업 훈련 학원, 사회 복지 서비스업, 개인 및 소비 용품 수리업, 창작 및 예술 관련 서비스업, 도서관, 사적지 및 유사 여가 관련 서비스업, 스포츠 서비스업 등과 같은 업종이어야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감면 혜택을 받던 근로자가 이직 했을 때에는 이직 한 새 사업장에서 다시 신청해야 하고 해당 감면은 최초 취업 일로부터 3년(청년은 5년)간 중단 없이 적용 받는 것으로, 제출 시 감면 기간은 최초 취업하신 취업 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하니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조건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https://www.segye.com/newsView/20210909515432?OutUrl=naver

관련 :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대출 소개(feat. 하나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