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발생 기준 계산하는 방법 #총정리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연차 발생 기준 계산하는 방법 #총정리

직장인이라면 생각해 보아야 하는 연차 발생 기준에 대해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 되는 것인지 살펴 보면서 본인의 연차를 알아봅시다.

연차 발생 기준

근로 기준 법 연차란 근로 기준 법 연차 유급 휴가의 줄임 말입니다. 연차 발생 기준은 1년에 80퍼센트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15 일의 유급 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근속 연수 3년 차 이상 출근한 근로자는 1년을 가산 하여 유급 휴가를 지급합니다. 2년마다 1일 씩 유급 휴가를 가산 하여 유급 휴가를 지급하고, 최대 휴가 일수는 25일 한도입니다.

연차 발생 기준은 1년 미만의 신입 사원의 경우 1개월 개근 시 1 일의 근로 기준 법 연차가 발생합니다. 연차는 5인 이상 사업장에서 근무할 때 적용됩니다. 연차 휴가 청구권은 1년 안에 사용해야 합니다. 연차 휴가 수당의 청구권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연차 발생 기준은 1 년 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15일 유급 휴가가 생깁니다. 80% 미만 출근하거나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한 달에 하루의 유급 휴가가 발생합니다. 입사 1년 시점까지 매월 1 개씩 총 11개의 연차 휴가가 부여되고, 1년을 채운 시점엔 15개의 연차를 부여 받습니다. 입사 1년 시점에는 총 26개의 연차가 부여됩니다. 11개에 그리고 15 개가 더해지는 것입니다.

연차 발생 기준

연차 발생 기준 및 시기를 알아보자면, 1년 미만인 근로자 또는 1 년간 80% 미만 출근한 근로자도 1개월 개근 시 1 일의 유급 휴가가 지급됩니다. 1년 미만 근로 중 1개월 개근 시 1일씩 발생한 휴가는 개근 한 달의 다음날, 즉 발생 일로 1 년 간 유효합니다. 그러나 근로 기준 법이 개정되면서 2020년 3월 31일 이후 발생한 1년 미만의 연차 휴가는 각 발생 일로부터 입사 1년 내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차 사용 촉진제는 근로자의 권리인 연차 유급 휴가를 사용하도록 연차 사용 기간이 만료되기 전 근로자에게 잔여 일차를 알려준 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회사에서 연차 사용을 독려했지만 근로자가 사용하지 않은 경우엔 미 사용 연차 수당에 대한 청구가 불가능합니다.

연차 발생 기준

연차 발생 기준 관련 연차 수당 계산법의 경우 연차 수당은 사용 기간이 지나 사용하지 않았을 때 미 사용 연차 휴가에 대한 수당으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임금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지급하기로 정한 급여 액입니다. 시급, 일 급, 주 급, 월급 등이 포함됩니다.

연차 수당은 1일 통상 임금(시간급 X 1일 근무시간) X 잔여 연차 수량인 것인데 연차 발생 기준에 따라 연차 계산이 복잡하시다면, 연차 수당 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계산해볼 수 있으니 참고해 보면서 활용해 봅시다.

관련 : https://www.saramin.co.kr/zf_user/tools/holi-calculator

관련 : 주휴수당 조건 그리고 계산하는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