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Z세대 위한 플랫폼 “리브 NEXT 출시”

사진출처 = 국민은행

KB국민은행에서 Z세대를 위한 신개념 플랫폼을 출시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리브 NEXT라는 플랫폼을 선보인 것인데요, 미래의 잠재 고객 층으로 알려져 있는 Z세대를 타깃으로 한 플랫폼으로 독립적인 금융 활동이 어려운 미성년자 10대 고객의 “금융 독립” 이라는 목적으로 선보였다고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10대 고객이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금융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도록 선보인 것이고 Z세대의 취향까지 고려하여 리브 NEXT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리브넥스트에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있지 않은 10대 고객도 개설이 가능한 선불전자지급 수단 리브 포켓이라는 것이 제공됩니다. 만 14세에서 18세 전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리브 포켓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있으면 활용되는데, 인증을 받으면 10대 고객이 직접 개설할 수 있고 고유 번호라는 것이 있어 계좌가 없어도 금융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브포켓의 경우 수수료 없이 송금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하고 있고 입금을 하거나 ATM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AY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아도 KB PAY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하도록 되어 있고 이용한도는 일일 기준으로 30만원 그리고 월 200만원이며 보유 한도는 50만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은행보다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 10대 고객들을 위하여 충전할 때에는 용이성이 있도록 편의점을 통하여 충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탑재하였고 편의점 충전서비스 리브 포켓 이용을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 활용하고자 은행대신에 CU편의점에 기능을 설립하여 수수료 없이 입금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CU직원에게 리브넥스트 화면의 바코드와 현금을 제시한다면 바로 리브포켓으로 입금 가능하도록 지원됩니다.

10대 층을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디자인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전하고 있고 향후 회원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하트 개수 등의 상황에 따라서 개인화 할 수 있도록 플랫폼 발전성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리브넥스트는 은행의 안전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음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연계할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고 Z세대 고객의 첫 금융 독립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AI 기반이 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