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돈 찾기 방법 #숨은 돈 찾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저축예금, 기업자유예금 등 입금과 출금이 자유로운 입금 등 금융 업체에 맡긴 것을 기준으로 하여 일정 이상 거래가 없는 계좌가 휴면계좌라고 하는데요, 휴면계좌 돈 찾기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휴면계좌 돈 찾기

휴면계좌란?

휴면계좌 돈 찾기를 하기 전에 의미를 살펴 보자면, 잔액이 1만원 미만이면 1년 이상, 잔액이 1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이면 2년이상, 잔액이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인 통장은 3년 이상 거래가 없을 때 휴면계좌가 된다고 합니다.

금융기관에서는 이 휴면계좌를 잡수익으로 처리해서 환급의무를 지지 않아서, 소비자(계좌가입자)가 직접 조회하고 찾아가는게 행위를 적극적으로 해야합니다. 휴면계좌에 남아있는 잔고를 휴면예금이라고 부르는데 이 휴면예금 찾는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휴면계좌 돈 찾기

휴면계좌 돈 찾기

계좌정보통합관리

내가 가지고 있는 휴면계좌를 포함하여 전체 계좌 및 카드정보를 조회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계좌자동이체나 카드자동납부 조회도 할 수 있어서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휴면계좌 돈 찾기 이용방법 따라하시면서 내계좌 숨은 돈 찾기 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 카테고리에서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셔서 조회하시면 되는데, 휴면예금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맨 왼쪽 계좌통합조회(은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셔서 내계좌한눈에 조회하시면 활동성 계좌와 비활동성계좌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나뉘어서 조회가 가능하니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은 비활동성 계좌 중 잔고가 50만원 이하일 경우 바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여 편하게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 하여 내계좌 숨은 돈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은행계좌의 경우 2003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예금이 조회되는데,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서 휴면계좌 돈 찾기 이용방법 아래 단계를 따라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휴면계좌 돈 찾기

마치며

생명보험협회 사이트, 손해보험협회 등을 이용하여 휴면계좌 돈 찾기를 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외에 가까운 은행이나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후 미출연 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의 출연 휴면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에서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된 휴면계좌와 금액의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이런 것들을 참고하면서 본인이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