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우선주 종류와 차이점

현대차 우선주 종류와 차이점 ::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우선주에 투자를 해야할지, 보통주에 투자를 해야할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기 다른 특징을 갖고 있기에 어느하나 더 좋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주를 구분하는 기준을 잠깐 살펴보자면 첫번째로 참가적,비참가적이 있는데 참가적

우선주는 결산과 배당을 실시한 뒤 남은 잉여이익금에 대해 추가로 배당을 하는 것이며, 비참가적 우선주는 남은 잉여이익금에 대해 추가로 배당을 하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우선주 종류

수많은 주식 종목중에는 우선주가 있는 곳이 있지만 , 이번에는 인기종목인 현대차 우선주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증권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는 현대차 우선주는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현대차우와 현대차2우B,현대차3우B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로 현대차우는 현대차 우선주의 줄임말로써 제일 먼저 발행된 현대차 우선주를 뜻합니다.

보통주와의 배당 차이점을 살펴보자면 보통주 배당에 액면가의 1%를 더 지급한다는 점이며, 현재, 주가는 114,000원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로 현대차2우B는 말 그대로 두번째로 발생된 현대차 우선주라 할 수 있습니다.

명칭인 2우B에서 2는 두번째를 뜻하고, 우는 우선주를 뜻하며 B는 1996년 이후에 발행된 신형 우선주를 뜻합니다.

여기서 신형우선주는 구형우선주와 다르게 회사가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주주에게 반드시 배당을 지급하는 최저 배당률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이는 현대차에서 2번째로 발행한 우선주인데, 신형 우선주로 최저 배당률이 존재하는 우선주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보통주 배당 대비 액면가의 2% 정도를 추가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2우B의 주가는 110,000원 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3우B는 3번째로 발생한 우선주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2우B와의 차이점으로는 두 종목다 최저배당이 있지만,2우B는 최저배당률이 액면가의 2%이고, 3우B는 최저배당률이 액면가의 1%라는 차이점이 있는데, 그래서 3우B의 주가가 더욱 저렴합니다.

3우B 역시 우선주답게 보통주 배당금 대비 추가배당이 있고, 현재 주가는 107,000원입니다. 그러므로 현대차우선주 종목 구매를 원하는 분들은 현대차우도 좋지만, 현대차2우B도 함께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배당수익률만 따져봤을때에는, 현대차3우B가 가장 좋지만, 추가배당금과 최저배당률을 따져봤을 때에는 2우B와 비교하였을때, 적고, 결론적으로는 거래량이 많지 않아 투자에 앞서 꺼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주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어떤 배당이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본 뒤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