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

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 – 미국의 조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을 함과 동시에 과거 4년과는 완전히 다른 정책들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바이든 정부가 기존 트럼프 정부와 다른 부분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부분이 탈탄소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트럼프는 탄소 감축에 대한 의지가 없었던 반면 바이든의 경우 탈탄소 정책을 지지하고 이와 관련된 분야에 대해 세부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친환경 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 기업정보 및 주가

OCI

태양광관련주

이곳은 소다회 및 관련 제품을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된 곳입니다.

특히 2001년 5월 (주)제철화학과 합병하여 동양제철화학(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9년 4월에 OCI로 변경하였습니다.

OCI는 고부가가치 화학제품 생산 업체로 주요 사업으로는 베이식 케미컬카본 케미컬, 에어니 솔루션기타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이곳은 2017년 5월에 OCIM SDN. BHD를 인수하여 증설 등을 통하여 연간 69,000MT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확보해놓기도 하였습니다.

실적에 대해 알아보자면 이곳 역시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확산에 따른 가정용 태양광 설치 감소 및 폴리실리콘 가격이 하락하였으며 석유화학 및 카본 소재 등의 판매부진으로 2019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SDN은 매출액을 상회하느 원가부담과 판관비 증가 등으로 2019년 동기대비 영업손실폭은 확대되었으며 금융수지 개선에도 불구하고 손손실폭 역시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북미 전력용 에너지 장치의 매출 증가와 말레이시아 폴리실리콘 공장의 정기보수 완료에 따른 매출 실현으로 회복세가 기대가 되며 구조조정을 통한 고정비 감소로 수익이 개선될 것이라 전망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2021년 5월 10일 현재 주가는 122,500원이며 시가총액은 2조 9,215억원입니다.

SND

태양광관련주2

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 중 하나인 SND1994년 3월에 설립을 시작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 태양광모듈 생산 및 선박용 엔진의 판매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국내 선외기 부문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엔진 조선사업부와 국내외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태양광모듈을 생산, 판매하는 태양광사업부로 구분되었습니다.

이와 연결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에너지농장(주) 와 에스디엔 엔지니어링(주), SOLAR GROUP SYSTEM EAD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ND는 엔진, 조선 사업부문에서 다소 부진한 실적을 보였지만 발전 시스템 및 태양전지판의 수주 호조에 힘입어 매출 규모는 2019년 동기 대비 크게 확대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출 급증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서 불구하고 원가구조 저하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2019년 동기 대비 하락하였으나 금융비용 감소 및 법인세 환급 등으로 인해 순이익률을 상승하였습니다.

물론 전방 조선산업의 건조량 감소가 예상되지만 정부의 에너지 전환과 그린 뉴딜 정책에 따른 태양광 관련 수주 증가세 등으로 매출 신장세는 유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SND의 주가는 $2.32이며 시가총액은 1,119억원입니다.

광명전기

태양광관련주3

이곳은 수배전반과 태양광발전시스템, 임대사업 등의 제조 및 판매, 용역제공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곳입니다.

사업부는 수배전반 부문과 전력기기, 태양광발전시스템 부문, 임대 부문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국내 및 아시아 지역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주)케이엠씨와 (주)이엔에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광명전기는 자회사인 이엔에스의 공사수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배전반 및 태양광발전시스템 시공의 국내 수주 부진 등으로 인해 매출 규모는 2019년 동기 대비 축소되었습니다.

매출 부진 및 인건비 증가, 판관비 부담까지 가중이 되면서 영업이익률 역시 2019년 동기대비 하락하였으나 기타 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을 상승하였습니다.

광면전기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및 그린 뉴딜 정책이 기대되는 상황이지만 국내 건설투자의 감소세 확대와 한국전력의 발주물량 축소 등으로 인해 외형 회복은 일정 수준에 그칠 것이라 전망됩니다.

광명전기의 현재 주가는 2,810원이며 시가총액은 1,218억원입니다.

신성이엔지

태양광관련주4

태양광 관련 대장주 중 하나인 신성이엔지는 2016년 계열회사였던 (주)신성이엔지와 (주)신성에프에이를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존속법인이 영위해오던 태양광 사업부문 이외에 클린룸 사업부문자동화 설비 사업부문까지 영위하였습니다.

그러나 재무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2018년 6월 자동화설비 사업부문을 중국 시아 선인 베스트 매니지먼트에 양도하였습니다.

신성이엔지는 우리 기술투자(주), 신성씨에스(주), (주)지셀이엔씨 등의 국내 계열회사와 신성이엔지 베트남(유) 등의 해외 계열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곳은 태양에너지 부문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주요 고객사들의 설비 증설에 따른 클린룸의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 규모는 2019년 동기대비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원가구조까지 개선된 가운데 판매비도 감소하여 영업이익률이 2019년 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법인세 환급으로 순이익률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신성이엔지는 전 세계 그린 뉴딜 정책 확산전방 반도체 산업의 회복세 지속,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이차전지 시장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됩니다.

신성이엔지의 현재 주가는 3,125원이며 시가총액은 6,338억원입니다.

제우스

태양광관련주5

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 중 마지막은 제우스입니다.

이곳은 반도체 및 LCD 생산장비 제조업과 태양전지 생산장비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본사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종속기업(주)쓰리젯을 통해 플러그 밸브와 탭, 그밖에 유사장치의 제조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반도체 및 LCD 생산장비 제조업체인 J.E.T,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체인 솔브리지, 제강업체인 쓰리젯 메탈 등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우스는 FA 및 진공장비 부문의 호조에도 주력 반도체 제조장비 수주가 감소한 가운데 LCD 및 태양전지 장비, 플러그 밸브 장비 수주 역시 감소하여 2019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이 2019년 동기대비 하락, 유형자산 처분이익 등 기타 수지 개선에도 지분법 손실과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하였습니다.

제우스는 전방 반도체 산업의 회복세 및 투자 증가, 디스플레이 업계의 투자 재개 등으로 매출 성장이 전망되지만 글로벌 경기침체 및 기업들의 설비 투자 둔화로 성장세는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제우스의 현재 주가는 29,400원이며 시가총액은 3,053억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태양광 관련 대장주 TOP5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밖에도 태양광과 관련된 종목은 매우 많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들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에너지 산업이 태양광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마전 바이든 효과라 하여 국내 태양광 관련주가 줄줄이 급등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신장위그르 지역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갈등 역시 국내 태양광 업체들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태양광은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앞으로의 기업 가치를 판단한 뒤 장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