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키캡 최종판

키보드 키캡 최종판

흔히들 기계식 키보드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하나있는데 바로 키캡을 분리하여 색상별로 그리고 모양별로 키캡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손에 맞는 키캡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기계식 키보드를 더욱 좋아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키캡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키캡이라고 한다면 키보드의 스위치 (청축, 갈축, 적축 등)를 눌러주는 단순한 플라스틱 조각이 아닌 키보드의 외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디자인이나 완성, 타건음, 타건감까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부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생각하고 키캡을 구입을 한다면 더욱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차근차근 키캡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자신이 어떠한 제품을 써야하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재질

abs

abs 키캡

먼저 abs라고 불리우는 재질을 사용한 키캡에 관해서 입니다. abs는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의 약자로 사용하는 단어이며 흔히 말할 수 있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플라스틱의 종류이며 abs재질로 된 키캡들은 착색이 상당히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표면의 광택이 어느정도 나고

전기적이나 기계적으로 볼 때 성질이 같이 사용하기 궁합이 좋은 재질로 평가가 되기 때문에 각종 전자제품이나 가전제품에 사용이 되는 재질중 하나입니다.

abs 장점

abs 재질을 사용한 키캡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키보드에 주로 사용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조 단가가 저렴하며 가공이 쉽고 만드는 방식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원가절감을 하기 위해서 많이들 사용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형 키보드에서도 이 재질을 사용한 제품이 있으며 무조건적으로 저렴한 제품에만 사용이 된다는 재질로 볼수는 없습니다.

또한 다양하고 특이한 색상을 만들기가 상당히 용이하기 때문에 여러 색상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키캡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abs 단점

abs 키캡의 단점은 역시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었으며 어떠한 가공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열이나 마찰에 대해서 다른 재질의 플라스틱보다는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키캡이라는 부분에서는 pbt 재질에 비해서 어느정도 사용을 하게되면 빠르게 번들거리는 증상이 보이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일정 고급 키보드에서는 pbt재질을 주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잘만든 abs 키캡이나 특정한 가공을 한 키캡들은 상당히 비싼가격에 유통이 되고 팔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재질의 특성상 내구성이나 열에 대해서는 상당히 약하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pbt

pbt 키캡

pbt 플라스틱을 이용한 키캡도 있습니다. pbt는 poly butyrene terephthalate의 약자로 이 역시나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제품의 특성상 착생성이 떨어지고 마모에서는 강점을 보이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각종 여러 환경에 잘 맞춰서 사용되는 재질중 하나입니다.

pbt 장점 및 구매 대상

pbt로 만든 키캡의 경우 abs보다 고가의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있으며 마모성이 강하고 오랜시간 사용을 하더라도 번들거리는 증상이 늦게 오는 재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abs보다는 pbt 재질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키캡 자체가 고가로 형성이 되어있고 만드는 방식 그리고 가공하는 방식이 어렵기 때문에 보급형으로 제작이 되는 키보드 보다는 고가의 키보드에 주로 사용되는 재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열에 강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각인을 하는 것에 아주 좋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염료 승화방식으로 각인을 이용하여 각인이 지워지지 않도록 만든 키캡이 상당히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abs보다는 고가이지만 내구성이나 사용함에 있어서 오랜기간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재질이기 때문에 키캡을 고르시는 분들이라면 약간 고가의 키캡인 pbt 재질을 구입을 할 것인지 저렴한 abs 키캡을 고를 것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크리스탈

크리스탈 키캡

물론 위에 설명을 한 abs, pbt재질 외에 특이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키캡들도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 피시방이나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캡중 하나로써 크리스탈 키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외형적으로 상당히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촉감도 뻑뻑하여 사람의 호불호를 많이타는 키캡중 하나입니다.

크리스탈 키캡의 경우 이중사출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는 내부를 abs나 pbt로 재작을 한다음 아크릴로 감산 키캡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크릴을 만지는 느낌이 들며 아크릴이 내부 키캡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이 덜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지 보수 또한 간편하기 때문에 아주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키캡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특징은 매우 번들거리는 아크릴의 성질로 인해서 디자인적인 요소를 망치는 원인이 되어 호불호가 상당히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치며

키캡은 다양한 방식의 재질로 제작이 됩니다. 흔히 사용하는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제작이 되지만 특이한 경우 금속을 이용해서도 제작이 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키캡을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만져보고 타건을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까운 타건 샵에서 직접적으로 타건을 해보고 구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