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금 종류 놓치지 말고 챙기자!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상황이 힘들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 종류가 있습니다. 모르고 넘어가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어떠한 지원금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지원요건 등의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금 종류

정부지원금 종류란?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것을 종류 별로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을 위한 출연금이나 보조금 그리고 정책자금으로 나누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적인 것 3가지로 분류하여 알고 있으면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을 찾아서 접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지원금 종류

연구개발 출연금

원래는 국가가 해야 하는 사업이지만 여건상으로 정부가 직접 수행하기 어려울 때에 민간인이 이를 대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 되면 국가가 재정상 원조를 할 목적으로 법령에 근거해 민간에게 반대급부 없이 금전적으로 행해지는 출연을 말하는 것입니다.

융자하고는 달리 보조금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개발자금 중에서 일부를 정부가 무상으로 지원해 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출연금이라고 하는 것은 정부지원금 종류의 하나로 무상으로 개발비에 대한 것을 지원해 주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고 기업은 20%의 부담으로 진행 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장자원부 등 정부의 부처와 산하기관에서 지원하며 각 부처 중소기업들을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샘플제작이나 테스트, 상품화 되기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비용 등에 쓰임이 있고 직접 개발하고 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보조금

정부지원금 종류 보조금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고용지원금이나 일자리 안정자금 등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무상으로 지원해 주는 것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용장려금으로는 일자리 함께하기 지원, 국내복귀기업 지원,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 지원, 고용촉진장려금 지원이 있고 고용안정장려금의 경우 정규직 전환 지원과 워라벨 일자리 장려금 지원 그리고 일, 가정 양립 환경개선 지원과 출산 육아기 고용안정금 지원이 있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의 경우 무급 휴업, 휴직 고용유지지원금으로 나누어지고 청년고용장려금은 청년내일 채움공제와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으로 나누어 지원 받게 됩니다.

고령자의 경우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이 있고 고용환경개선의 경우, 직장어린이집 인건비 및 운영비지원이나 직장 어린이집 설치비 지원, 고령자 고용환경 개선금 융자나 일자리 함께하기 설비 투자비 융자와 일, 생활 균형 인프라 구축비 지원이 있습니다.

정책자금

정부지원금 종류 중에 정책자금이란 정부 부처와 산하기관 등 예산이나 공공기금 등을 재원으로 중소기업에 시장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하거나 투자하게 되는 금액이 이에 속해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총액한도대출, 신용보증기관을 통한 지원, 정부가 금융회사에 자금을 빌려주는 대리 대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한 직접 대출 등이 속해 있으며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 보증기금 보증서는 80~100%까지 기업에게 보증서를 발급해 주고 기업은 이 보증서를 취급하게 되는 시중 은행에 대출 받을 수 있고 80%를 받을 때 20%는 기업 신용대출로 진행해야 합니다.

정부지원금 종류

“마치며”

정부지원금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사항들을 검토해 보고 혜택을 적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맞추어 지원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