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등기부등본 발급 가장 편리한 방법

법인 등기부등본 발급 가장 편리한 방법- 회사실무를 하다보면 각종 법인 서류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등기부등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간편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관공서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을 받았어야 했지만, 요즘은 간편하게 인터넷 발급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법인 등기부등본 발급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 등기부등본이 필요한 이유

법인등기부등본발급

우선 법인등기부등본은 다양하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분들의 경우 구매나 발주 등에 대해 계약을 하게 될 경우상대방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싶을 때 등에 등기부등본 발급을 통해 거래 상대방에 대하여 구체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이 문서가 있으면 회사가 설립된 것을 비롯하여 경영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목적이나 상호 본점이 위치하고 있는 곳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 서류는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것인 만큼 사소하게 생각을 하면 안되는 것은 물론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것 만큼 사소하게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계약을 이행하게 될 때 이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법인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법인등기부등본발급3

직접 방문 무인발급기 방법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법인 등기부등본 발급을 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오프라인으로 할 경우 별도의 행정 관청으로 가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공서 창구를 이용하거나 기계를 사용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 발급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법인 증명을 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을 하게 되는데 매체는 RF인감카드, 마그네틱인감카드, 전자증명서매체 중을 선택하여 인증을 하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인 발급기를 사용할 때에는 먼저 법인인감카드를 기계 우측 위에 살짝 태그를 하면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종류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뜨게 되는데 이때 원하는 설정을 선택한 다음 발급통수를 결정하고 수수료를 현금으로 넣어주면 서류가 발급됩니다.

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왠만한 사람들은 대부분 2~3분 정도면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에 무인 발급기가 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굳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방법

법인등기부등본발급2 1

인터넷을 통해 진행하는 법인 등기부등본발급은 많은 사람들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를 접속하면 설치해야할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설치를 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파일을 설치하면 됩니다.

법인등기부등본발급4 1

그 후 첫화면에서 법인등기, 발급하기를 선택해줍니다.

클릭하게 되면 자신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기가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기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발급가능 프린터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먼저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발급5

그 다음 발급신청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상호와 등기번호, 등록번호와 로마자로 찾기 등을 통해 검색할 수 있는데 이때 상호로 조사를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편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선택이 되면 그 다음 유형을 골라야하는데 전부와 일부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나서 유효부분 혹은 말소포함, 유효사항까지 다양한 옵션을 결정하면 됩니다.

그 후 주민등록번호에 대해 공개 여부를 골라주어야하는데 공개 혹은 반대로 선택을 하면 되고 마지막으로 자신이 선택한 것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한번 더 확인한 다음 결제를 하면 됩니다.

물론 발급이 아닌 열람만 하는 경우라면 700원의 이용료가 부과되며 출력을 해야하는 상황에는 1,000원의 수수료를 지급해야합니다.

결제방법으로는 신용카드결제, 금융기관계좌이체,선불전자지급수단, 휴대폰 결제가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결제방법을 선택한 다음 내용에 동의를 해주면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결제가 완료되면 미열람/미발급 보기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때 발급을 클릭해주면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법인 등기부등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부분은 말로 들으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 진행하면 그렇게 복잡한 일은 아닙니다.

또한 막히는 부분이 있을 경우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젊은 세대라면 온라인을 통해 진행할 수 있지만, 인터넷이 어렵거나 연세가 좀 있으신 분들이라면 직접 방문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오프라인에는 무인발급기와 창구를 통해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 등기부등본은 회사의 모든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급이 쉬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서류인 만큼 발급이나 제출에 앞서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