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ETF, BOTZ 로봇과 AI의 주가는 시장을 이기고 있는가?

로봇 ETF, BOTZ 로봇과 AI의 주가는 시장을 이기고 있는가? ::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Thematic ETF (Ticker : BOTZ)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016년에 상장한 ETF로 BOTZ라는 이름을 보면 바로 느낌이 오는 ETF입니다. Global X에서 로봇공학 및 인공지능 분야의 소프트웨어, 정보기술, 시스템 제어 등의 분야에 있는 주식들로 이루어진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로봇 ETF 1

<출처 :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ETF (globalxetfs.com)>

1. 로봇이지만 착한 ETF?

로봇 ETF 2

BOTZ의 경우 특이하게도 MSCI ESG 등급이 AA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ESG 등급이 무엇인지 확인을 해보니 Environment (환경), Sociality (사회), Governance (기업지배구조)의 약자라고 합니다.

최고 AAA 등급에서 최저 CCC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업이 환경친화적이고 사회적으로 다양한 권리를 보장하며, 투명한 지배 구조를 지닌 회사일수록 높은 성장을 할 것이다는 사상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BOTZ의 경우 상대적으로 ‘좋은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착한 ETF여서 주가도 착한가?

로봇 ETF 3

첫 상장 시점에 15.27 달러로 시작하여 30 달러~ 40 달러 사이를 오가고 있으니 수익률 면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ARKW 같이 5년 동안 8배 수준으로 성장한 ETF가 있기에 완전히 착하다고 만은 할 수가 없을 거 같습니다.

좀 더 면밀히 말하자면 최근의 비대면 시대의 트렌드를 완벽히 추종한다고 할 수는 없겠네요. 물론 2차전지 혹은 전기자동차 섹터가 과열되었나 여부와는 별개로 두어야겠습니다. 순수히 시장의 흐름과 비교해서 생각을 해야겠죠?

3. 우리는 잠룡들?

로봇 ETF 4
로봇 ETF 5

특이하게도 일본의 주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Top 10 Holdings를 보면 NVIDA와 ABB를 제외하고서는 대부분 일본에 본사를 둔 기업들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399억 달러로 평가됐으며, 2027년에는 CAGR이 42% 성장한 7,337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BOTZ가 타 ETF나 개별 주식들 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래픽과 인공지능 분야의 NVIDA의 성장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발전하면 필연적으로 로봇에 의한 자동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Fanuc Corp, Keyence Corp, ABB Ltd 등의 기업이 아직까지는 수익적인 면에서 주춤하는 형태를 보이지만 희망적인 미래를 본다면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더욱 크겠죠.

다만 아직까지 ARKW와 같은 테마에 이끌린 폭발적인 상승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요인인지, 대세에서 이탈하는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4. 시장을 이겼고, 이길 것인가?

로봇 ETF 6

우리는 투자를 할 때 항상 시장(S&P 500)과 비교를 합니다. 어떻게 보면 SPY 같은 ETF를 매수함으로써 마음 편하게 시장의 수익률을 추종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이이기 위해 섹터 혹은 테마별로 거래를 하고 있죠. BOTZ는 3년 기준으로는 아직 시장을 이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상장한지 5년이 안되었습니다.)

로봇 ETF 7

<출처: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Thematic ETF (BOTZ) Stock Price Today, Quote & News | Seeking Alpha>

그리고 누군가는 앞으로 새로운 성장을 일으킬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시장의 관심을 벗어나고 있는 ETF로 보입니다.

굳이 시점을 말하자면 아직 관심을 가질 때가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 종목, 소외된 미래 기술 분야의 로봇 ETF인 BOTZ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