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생활안정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근로자 생활안정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코로나19시대가 장기화됨에 따라 모든 분들의 생계가 어려워졌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저소득자나 임금체불 근로자들은 더욱 힘들 수 밖에 없는데 정부에서는 이러한 근로자를 위한 생활안정자금 융자제도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는 혼례와 장례, 질병 등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담보없이 1.5%정도의 초저금리고 1인당 2,000만원까지 융자해줍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근로자 생활안정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소개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우선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에 대해 소개하자면 이는 저소득자 및 특수형태 근로자에게 혼례, 장례, 질병 등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담보없이 1.5% 초저금리로 1인당 최대 2000만원까지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특히 2020년 4월 1일에 접수된 건부터는 융자이율이 1.25%로 인하가 되어 이제는 더욱 낮은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한도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의 지원내용으로는 1인당 최대 2,000만원 한도로 지원하는데 사용목적에 따라 한도가 정해져있습니다.

특히 신청을 할 때 1가지만 할 수 잇는 것이 아닌 여러 종류를 한도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 목적별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혼례비는 1,250만원, 의료비와 장례비, 자녀학자금,임금감소 생계비는 1000만원, 부모요양비는 부모 1인당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녀학자금의 경우 자녀 1인당 연 500만원이며 소액생계비는 2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융자신청대상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2

근로자 생활안정자금대출은 근로형태별 대상이 정해져 있습니다.

우선 정규직의 경우 신청일 현재 사업장에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비정규직의 경우 신청일 현재 사업장에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인데 이는 소득액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는 신청일 현재 사업장에 3개월 이상 재직중이면서 산재보험을 적용받는 자가 해당됩니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신청하는 방법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3

근로자 생활안정자금대출 절차는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우선 서류신청이 필요한데 인터넷신청을 할 경우 근로복지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며 방문신청은 사업장관할 각 지역본부 및 지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류신청이 마무리되면 대상자 예비선발 및 통지를 하게 되는데 이는 예비선발자 관할지사에 구비서류를 7일 이내에 제출해야합니다.

그 다음 적격여부 검토 및 신용보증서 발행을 하게 되면 SMS로 발송을 합니다.

SMS발송을 받은 대상자는 중소기업은행 인터넷 뱅킹에 접속하여 개인인터넷뱅킹, 즉시대출상품,IBK 근로자생활안정대출 순으로 클릭해줍니다.

그 후 신용보증보험번호 확인과 융자계좌를 입력 후 융자실행을 하면 되는데 이는 보증서 발행일로부터 15일 이내에 해야합니다.

이렇게 융자실행이 마무리되면 신용보증료를 선공제하고 융좌계좌가 입금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는 코로나시대로 인해 저소득, 임금체불 근로자 등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특히 초저금리이기 때문에 이자 역시 부담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신청에 앞서 신청대상을 꼼꼼히 확인한 뒤 진행하시길 바랍니다.